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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 외국인 주민에게 일본어 교육을 널리 보급 시키고 싶다
22/12/26 월요일 요미우리 신문 사설
일본에서 사는 외국인 주민은 올해 6월 현재로 296만 명에 달해, 과거 최다가 됐다. 인력 부족으로 고민하는 지방의 지자체에서는 기능실습생이 늘어, 거주지는 전국으로 확대되고 있다.
외국인이나 그 가족의 지역이나 직장에서의 고립, 의사 소통의 부족함 등에 의한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의 일본어 능력은 불가피하다. 언어의 벽으로 생활이나 노동에 방해받는 사람을 줄여야 한다.
출입국재류관리청이 일본에 사는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는, 일본어 능력이 높을수록 생활환경에 전반적으로 만족도가 높았다.
그런데도 일본어를 배울 환경은 마련되고 있지 않다. ‘자신의 레벨에 맞는 교육을 받을 수 없다’ ‘가까운 곳에 교실이 없다’라는 회답이 많았다.
2019년에 실시됐던 일본어 교육 추진법은 외국인에 대한 일본어 교육을 국가나 지자체의 책무로 하고 있다. 희망하는 사람이 가볍게 배울 수 있도록 하는 것은 외국인을 받아들이기 위해서는 불가피한 기반이다.
문화청의 전문가 회의는 11월 일본어 교육에 관한 보고서를 정리했다. 지자체가 지침으로 활용하는 것을 기대하고 있다.
외국인에게 습득하길 바라는 어학력의 수준을 ‘일본어로 의사소통하고, 생활할 수 있는 레벨’로 했다. 이 레벨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350~520시간 정도의 커리큘럼을 1~2년에 걸쳐서 체계적으로 배울 필요가 있다고 한다.
일본어 교사의 확보나 일본어 학교와의 연계는 지자체나 정령시(일본 지방 공용단체의 하나)가, 그리고 교실의 설치나 운영은 행정구역이 각각 시행하는 형태로 역할 분담을 명시하고 있다.
하지만 지자체의 재정은 어려워, 예산이나 인재의 확보가 쉽지는 않다. 일본어 교사는 대학이나 일본어 학교가 많고, 일을 겸하기 쉬운 도시부에 집중되어 있다. 지방에서의 인재 부족은 심각하다.
일본어 교실이 없는 ‘공백 지역’은 전국 약 1900행정구의 반을 넘는다. 봉사자가 가르치는 것도 많아 일본어 레벨이 제각각인 것이 지적되고 있다.
가까운 지자체에서 교사를 불러오거나, 온라인 수업을 활용하거나 해서 배울 수 있는 곳을 확보하는 고안이 필요하다. 국가도 지자체에 대한 재정지원을 강화하고 모델이 될 커리큘럼의 작성이나 교재 제공 등을 통해 적극적으로 관여해야 한다.
정부가 실현을 목표하고 있는 일본어 교사의 국가 자격화나 대우의 개선을 통해, 교사의 질을 높일 필요도 있다. 일본어 교육에 종사하고 싶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아지게 할 제도 만들기를 진행하길 바란다.
요미우리 신문 원문 사이트
https://www.yomiuri.co.jp/editorial/20221225-OYT1T50130/
社説:外国人住民 日本語教育を行き渡らせたい
【読売新聞】 日本で暮らす外国人住民は今年6月現在で約296万人に達し、過去最多となった。人手不足に悩む地方の自治体では技能実習生が増え、居住地は全国に広がっている。 外国
www.yomiuri.co.j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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